티베로(Tibero)는 국내 최초로 출시된 상용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관리 솔루션(DBMS)으로, 최근 정부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탈(脫)오라클 추세에 따라 공공시장에서 매년 꾸준히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중화 방식을 통해 고가용 환경을 구성하는 티베로는 대규모 트랜잭션이 활성화된 다중 노드에서도 DB의 중단 없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티베로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티베로 액티브 클러스터(TAC)는 국내에서 최초,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발된 고성능 DBMS의 핵심 기술입니다.
TAC는 DB엔진, OS 및 시스템, Public Network 등의 장애 발생할 경우 정상 작동하는 노드로 자동 Fail-over 함으로써 무중단 시스템을 유지하고, 빠르게 복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업무에 따라 이중화를 넘은 초대형 삼중화 노드로 구성하여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 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TAC는 수평적인 Active 노드 증설로 용량을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Global Cache를 적용하여 Disk I/O를 최소화해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티베로 액티브 클러스터, TAC 장점
- DB 엔진, OS 및 시스템, Public Network 등의 장애 시에도 무중단 시스템 운영
- 특정 노드 장애 시 정상 노드로 자동 Fail-over
- Global Cache를 적용하여 Disk I/O 최소화
- 수평적인 Active 노드 증설로 용량 증설 유연
티베로의 TAC는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SAN Storage, 전용 Switch와 같은 공유 스토리지와 N/W 개별 분리, 10G 등의 전용 네트워크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DB 액티브-액티브 이중화 구현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티베로는 AWS, KT Cloud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서 온프레미스 환경에서의 TAC 기능과 성능을 그대로 실현함으로써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돕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TAC는 대용량, 고성능을 요구하는 금융, 공공 등 다양한 기업의 시스템에 적용됨으로써 우수한 성능을 입증 받아 현재 국내외 1,500여 고객사의 핵심 업무에 적용되어 운영 중입니다.
AWS 환경에서 구현된 TAC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AWS가 전하는 ‘AWS 인프라에서 사용하는 Tibero TAC DB‘ 웨비나를 확인해보세요!
Tibero on AWS는 Intel M7i 인스턴스가 적용된 AWS EC2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M7i는 기존의 M6i 대비 1.2배 이상의 성능이 향상되어 워크로드 속도를 감소 시켜줍니다. Intel의 M7i 인스턴스가 적용된 티베로로 놀라운 속도를 경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