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Point
KT의 3대 핵심 시스템 중 하나인 ‘통합고객정보시스템(ICIS-TR)’의 현대화로 업무 처리 시간 대폭 개선
- KT 유선 서비스(2,000만 고객 대상) 운영 시스템에 Tibero 도입
-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등 최신 기술 기반의 유연한 시스템 구조 적용
- 기존 Oracle 시스템의 성능 및 기능을 100% Tibero로 완벽 구현
○ 고객사
- 고객사 : KT
- 산업군 : 통신사
- 도입 제품 : Tibero, ProSync
- 프로젝트명 : 통합고객정보시스템 현대화 사업
○ 도입 배경
고객 관점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경
기존 Oracle DBMS를 사용하던 KT 통합고객정보시스템은 노후화된 시스템으로 인해 라이선스 비용과 운영 관리의 복잡성 등의 어려움을 안고 있었습니다.
업무 효율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주요 업무 시스템 중 하나로, KT는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에 걸맞게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변경하고 최신 IT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 도입 내용
Oracle 100% 호환 기능 성능 구현
KT는 3개월간의 철저한 성능 및 호환성 검증을 통해, 기존 Oracle 환경에서 운영되던 20만 개 이상의 SQL 쿼리를 Tibero에서 동일한 성능으로 실행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습니다. 또한, SQL 문법 역시 100% 호환됨을 확인하며 시스템 전환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했습니다.
오라클 RAC와 동일한 기능인 Tibero의 TAC 기능을 통해 무중단 운영 환경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비용, 자원 효율적인 운영 환경 마련
Tibero 도입을 통해 기존 Oracle 대비 라이선스, 운영, 유지보수 측면에서 높은 비용 효율성을 실현했습니다.
또한, ‘DBMS 메모리 튜너’ 기능을 활용해 각 업무 특성에 맞는 메모리 자원을 자동으로 할당·조정함으로써 시스템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전체 운영 효율을 한층 향상시켰습니다.
실시간 데이터 동기화로 업무 시간 단축
KT는 실시간 데이터 동기화 솔루션인 ProSync(CDC)를 도입하여 운영 DB와 데이터 허브 간의 고객 정보, 주문, 해지 등의 트랜잭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계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DBMS에 부하를 주지 않으면서도 데이터의 일관성과 업무 흐름의 연속성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도입 결과
신규 고객 대폭 증가에도 장애 발생 Zero
신규 고객 유입이 급증한 상황에서도 KT는 DBMS 무중단 운영을 통해 장애 없이 안정적인 서비스를 지속 제공함으로써 Tibero 기반 기술의 안정성과 호환성을 입증하였습니다.
고객과 임직원 모두가 만족하는 시스템
실시간 정보 조회 및 납부 기능이 가능해지면서 고객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었고, 내부 직원의 업무 처리 속도와 정확성 또한 개선되어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이 향상되었습니다.
안정적인, 무중단 서비스 구현
Oracle 19c에서 제공하는 주요 기능과 성능을 Tibero에서 성공적으로 구현함으로써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안정적인 고객 지향 서비스 환경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관련 기사: https://www.etnews.com/20250626000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