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의 오라클과 동일한 환경으로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비용효율을 약 70%가량 높일 수 있었으며, IT 서비스 품질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 UiTM 부총장 Dr. Juliana Johari –
고객사 소개
Universiti Teknologi MARA(UiTM,마라공과대학교)는 말레이시아 최대 규모 종합 대학으로 Siti Aishah 말레이시아 제 11대 왕비, Azalina Othman Said 주임장관부 장관, Richard Malanjum 제9대 말레이시아 대법원장, 에어아시아 공동 창업자 Kamarudin Meranun과 같은 유명한 졸업생을 배출한 교육기관입니다.
도입 배경
마라공과대학교는 Oracle RAC로 이중화되어 운영 중이던 종합정보시스템의 운영 효율성 및 안정성을 위하여 1차적으로 스탠바이(Standby)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IT 비용의 최적화 및 관리의 효율성을 위하여 통합 데이터 베이스 구축이 필수적이었습니다.
도입 과정
총 2단계에 걸쳐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1단계: Tibero DR 구축 – 운영환경은 Oracle 2노드 RAC 환경이고, CDC 솔루션을 이용해서 DR을 Tibero Single instance로 구축했습니다. 티베로가 오라클과 호환성이 높아서 어플리케이션 수정없이 DR을 구축한 사례입니다.
2단계: 운영 오라클 RAC 를 티베로로 winback 했습니다. 예산 효율성을 고려하여 추후 TAC 업그레이드를 계획하고, 대신 Single 인스턴스로 TAS와 TSC를 구성하였습니다.
도입 효과
티맥스티베로는 이러한 고객 요구 사항에 맞춰 먼저 티베로(Tibero)로 종합정보시스템의 이기종 DBMS 환경을 구현한 후, 단일 티베로를 통한 통합 데이터 베이스 환경을 구축하여 아래와 같은 효과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
오라클 DB 대비 라이선스와 유지보수 비용 70% 절감
오라클과 동일한 환경을 유지하면서도 라이선스 비용(Capex)과 유지보수 비용(Opex)에 대한 총 비용을 70% 절감하였습니다.
- 이기종 DBMS 운영으로 운영 DB 다운 시 Tibero DB로 대체 환경 구현
기존 시스템 리소스를 경제적으로 사용하는 동시에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여 레거시 시스템을 대체하였습니다.
-
우수한 호환성을 바탕으로 환경 변화 최소화
오라클 DB와의 우수한 호환성으로 마라공과대학교의 기존 application의 수정 없이 빠르고 안전하게 데이터 베이스 환경을 통합할 수 있었습니다.
-
데이터 보호 환경 확대
Tibero Standby Cluster (TSC), Tibero Active Storage (TAS)를 통해 데이터 보호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마라공과대학교는 기존 종합정보시스템을 오라클에서 티베로로 마이그레이션함으로써 운영 데이터베이스가 다운될 경우 티베로 데이터베이스로 대체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였습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동기화하여 데이터 정합성을 확보함으로써 대학 내 IT 서비스 품질이 향상되어 디지털 전환(DX)을 더욱 가속화하게 되었습니다.